2014년 6월 8일 일요일

2014-N29: 5월에 읽은 책들 2부(은퇴부자들 외 3권)

들어가는글: 1부에 이은 나머지 4권도 소개드릴께요. 최근에 제테크 관련 서적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네요^^


1. [경제] 집 없어도 땅은 사라 ★★☆☆☆


약 10년전의 책으로 꽤 오래된 책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 부동산 관련 서적은 이미 성숙한 분야로 예전에 책을 보는 것도 초보자에게는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가볍게 흥미위주로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시로 승격 편입되는 지역들의 땅값이 오르는 이유는 군면단위로는 불가능했던 도시기본계획이 가능해져 기존 시가지의 도시계획이 확대되고 농지가 주거지로, 주거지가 상업용지로 바뀌기 때문이다(75p)"

요즘 시로 승격되는 것이 계속 늘어나는데요..저는 오히려 무분별한 개발이 이루어질까봐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ㅋ

"땅을 산다는 것은 개발(development)을 사는 것이다(197p)"

"개발은 땅만 사는 것이 아니라 지역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다(187p)"

저는 아직 재테크도 서툴고 부동산, 땅 이런 것에는 완전 초보자입니다. 하지만 점점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쩔수가 없네요 ㅋ



2. [경제] 은퇴부자들 ★★☆☆☆


이또한 재밌게 본 책입니다. 저자는 신한은행 청담지점장이면서 동시에 부동산전문가입니다. 동국대 법학박사로 학구열이 대단하신 분 같아요.

"미래의 수익이 있는 곳에 집을 사고 전세를 높고 그 전세돈으로 친정근처의 새 아파트에서 전세를 살 것이다. 집장만을 하면서 동시에 재테크도 함께 할 수 있다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28p)"

"아직 자동차가 없다면 사지 않는 것이 재테크를 위해서 좋다(47p)"

"행복한 은퇴부자가 되고 싶다면 내집 마련부터 성공하라(126p)"

내집 마련이 쉽나요.. ㄷㄷㄷ 더구나 서울이라면?

"30대 직장인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자기 계발 방법은 경매공부다(148p)"

"부동산 공부를 해서 내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부동산IQ를 물려주는 것이 백배 현명하다(192p)"

요즘은 부동산으로 100억벌기.. 이런 것보다 소액으로 재테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한 책이 많은 것 같아요.



3. [경제]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1권 ★★★★☆


우와!! 너무 좋은 책이었습니다.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관련하여 제가 써본 글입니다. 시간되시면 재밌게 봐주세요

2014-12: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첫번째 교훈
2014-13: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읽고


4. [경영] 페페로니 전략 ★★★☆☆



<2005년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 최고 화제작이라고 합니다. 불편한 진실.. 공격성..에 관한 책입니다. 원래 저자는 심리학 교수로 개인의 공격성을 해체.. 그러니까 공격성이 심해서 정상적인 사회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 돕는 사람이었는데.. 어느날 스위스의 경영대학원에서 오히려 일반 직장인에게 공격성을 함양하는 제안을 받고 경영학 교수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재밌었습니다.

직장내 권력게임에 대해 다소 과장된 느낌은 지울수 없지만.. 만약 내가 너무 순둥이라면 저자의 충고는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순둥이에게는 조직 생활이 어려워요 T_T

불편한 진실.. 함 알아볼까요?

"권력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저항을 가장 적게하는 희생자를 선호한다. 희생자 역할을 면하려면 먼저 저항하라(39p)"

"불평을 늘어놓는 동료들에게 둘러 쌓여 있다보면 이르건 늦던 간에 자신도 그들의 부정적인 특성에 동화되기 마련이다(60p)"

"경영진의 기업규모 축소나 감원조치등이 있을 때 희생자의 고통에 심사숙고하는 태도가 수준이하인 것도 놀날일은 아니다(70p)"


이번엔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도 알아보시죠!


"성공하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은 못하는 일이 없다고 자부한다. 전문가를 자처하는 그들은 농민단체건 화학업체건 수프제조업체건 담배회사건 분야를 막론하고 자신이 맡지 못할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실패한 상황에서도 성공을 확신한다(70p)"

"권력자에게 그에 대해 당신이 긍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라(79p)"

"솔직한 비판과 피드백이 현명하고 용감한 전략이라는 생각을 버려라(79p)"

"긍정적 라벨링; 당신이 기업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당신의 능력이 무엇인지 규칙적으로 (반복적으로) 언급하라 - 높은 의욕, 뛰어난 능력, 탁월한 분석력 등(110p)"


직장생활 만만치 않지요. 하지만 틈틈히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 대해서 한번더 생각해보고 그리고 내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 같아요.

제가 항상 강조드리는 한마디..

많은 일을 잘하는 것보다 불필요한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나에게 불필요한 일이지만 누구에게는 꼭 필요한 일일수도 있습니다 과감하게 위임하세요!


그럼 6월 독서목록으로 다시 찾아뵐께요.
감사합니다.

2014.6.8 @Home

댓글 없음:

댓글 쓰기